할랄식품이란?
이슬람에서 허용하는 음식으로 이슬람에서는 돼지고기와 술을 금기시 하기때문에 두 종류의 재료가 들어가 있지 않는다. 다른 가축도 성직자에 의해 피를 제거하고 도축된 가축만 할랄식품으로 받아들여 진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중 5%가량이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 관광객이다. 방한 외래객이므로 관광의 목적 이외에 사업이나 출장등의 방문도 포함된다. 이들이 한국에 와서 가장 걱정하는 것이 음식이다. 동남아의 다른 나라에서는 여행자거리에 할랄푸드를 파는 식당들이 많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서울만 벗어나도 그러한 식당을 찾을 수 없다.
최근에는 한국방문 무슬림들을 위해 무슬림들이 쉽게 찾을 수있는 음식점을 인터넷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찾는 무슬림중 인도네시아가 가장 많으며,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이 뒤를 잇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우리나라와 근거리에 위치하고 직항 및 다양한 항공편이 개설되어 있는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중동국가들은 인원은 적지만, 의료관광등으로 1인당 사용금액은 높게 나타난다. 의료특구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고 지방자치단체들이 의료관광의 목소리를 드높이면서도 그들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는 소홀하지 않았나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